본문 바로가기

회계실무

공인민간자격증 세무회계 1급 2급 3급 필요한가?

반응형

필기시험 100% 공인민간자격증 세무회계 자격시험을 준비한다면?

기업활동의 결과로 발생한 소득에 대하여 정부에 납부할 세금을 계산하는 것으로 세법의 규정에 따라서 과제표준과 세액을 계산하는 회계이다. 용어 자체는 세법의 규정에 따라 손금과 익금을 산출하고 사업연도소득을 구하여 법인세 계산에 반영함을 의미합니다. 수익과 비용, 당기순이익을 의미하는 기업회계와는 차이점이 있다.;

1. 세무회계 자격구분

세무회계는 급수에 따라서 1급 ~ 3급으로 나눠져있으며 전산세무회계와 다르게 필기시험이 100%이다. 공인민간자격증으로 조세 최고전문가인 1만여명 세무사로 구성된 한국세무사회가 엄격하고 공정하게 자격시험을 실시하고 있다. 

종목및 등급 시험구성
세무회계 1급 필기시험 100% 주관식
2급 필기시험 100% (객관식, 주관식 혼합)
3급 필기시험 100% 객관식

2. 세무회계 검정기준

세무회계는 1급 ~ 3급까지 검정기준이 다르다. 3급의 경우 상업계열고등학교 수준의 세무회계 초급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고, 법인의 세무실무자로서 세무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를 판단한다. 2급은 전문대학 수준의 세무회계 중급이론이 필기시험의 주를 이루며, 1급의 경우 4년제 대학교 수준의 세무회계 고급이론을 바탕으로 시험문제가 출제된다. 세무회계 1급을 취득해본 경험 상 3급을 꼭 취득할 필요는 없어보이며 2급과 1급은 시험일자를 조정해서 취득하는 것을 권장한다. 

3. 세무회계 검정방법

세무회계 1급 2급 3급 검정기준이 다르듯 시험 문제 난이도 역시 다르다. 기본적 법인세법, 소득세법, 부가가치세법에 대해 국세기본법, 조세특례제한법을 알고 있어야 하며 시험은 1부,2부로 나눠서 치뤄진다. 3급 60분, 2급 80분, 1급 100분의 제한시간이 있다. 실기시험이 따로 없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최대한 많이 풀어봐야 하며 실무지식이 없는 분들은 1급은 취득하기 어렵다. 

4. 세무회계 1급 평가범위

세무회계1급의 세법1부는 법입세법 및 부가가치세법 전 항목을 중심으로 출제된다. 세법2부에서는 국세기본겁, 소득세법, 조세특례제한법 전 항목이며 지방세법, 지방세기본법, 지방세특례제한법에서 취득세, 재산세, 등록면허세, 지방소득세, 주민세 관련항목과 지방세 기본법 전항목이 출제된다.

5. 세무회계 2급 평가범위

세무회계 2급 세법1부는 법인의 사업연도 소득금액의 계산과 과세표준의 계산 및 가산세제도를 측정하는 문제가 제출된다. 부가가치세법에서는 영세율과 면제대상 및 과세표준과 세액의 계산방법을 측정하는 문제가 출제된다.

세법2부의 국세기본법, 소득세법, 조세특례제한법에는 국세기본법 전항목, 소득별 소득금액의 계산과 과세표준 및 원천징수 가산세 제도를 측정할 수 있는 문제가 제출 된다.

국세청에서 세금을 징수하기 위한 세무회계의 중요성

세무회계는 세법의 규정에 의한 금액이다. 세법의 규정에 따라 법인세 과세표준과 세액을 산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각 사업연도 소득은 익금에서 손금을 차감한 금액으로 산출된다. 세무회계에서 순자삭증가설이란 기업의 순자산이 증가하면 익금을 인식하고 감소하면 손금을 인식하는 것을 말한다. 기본적으로 회계자체는 정보이용장의 적절한 판단이나 의사결정을 돕는 경제적 정보의 식별 및 전달 과정을 뜻한다는것쯤은 회계를 공부하는 수험생들은 알고 있다. 기업회계와 법인세법의 차이를 조정하여 과세소득을 산출하기 위해서 세무회계는 기업에서 꼭 필요한 회계이다. 개념자체만으로는 어려울 수 있지만 기업회계와 세무회계의 차이점을 공부하면서 자격취득시험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